<9 인적자원 개발 컨퍼런스_ 스피치_ by Patrick Hong>

조직내에서 4가지 알파타입과, 알파의 장단점

거의 대부분의 남성 알파 직원들은 적극적이고, 경쟁적이고, 성취 욕구가 강합니다. 크게 생각하고, 멀리보고, 높은 목표를 지향합니다. 용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서 달려갑니다. 의사가 환자의 증상을 면밀히 살펴서 환자의 건강이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처방을 내리는것과 비슷하게 알파 직원들의 특성과 지향하는바를 아는것이 조직내에서 이들의 능력을 활용하는 기본입니다.

조직내에서 알파들은 다음 네가지 형태의 타입으로 보통 분류됩니다.  지휘관형, 전략가형, 공상가형, 그리고 마지막으로 실천가형입니다.

 

  1. 지휘관형: 격렬한 그러면서도 자석같이 끌리는 리더, 구성원들을 조직화하고, 열정이 보이는 동기 부여와 누구나 인정하는 권위로 조직원들에게 에너지를 불어 넣어서 움직이게 만드는 전투 지휘관형
  2. 전략가형: 데이타와 사실에 근거한 방법과 논리적인 문제 해결에 능하고, 문제를 직시하고 원인을 찾아내는 탁월한 분석 능력을 가짐.
  3. 공상가형: 호기심, 직관력을 가졌고 능동적이면서 미래 지향적인, 남들이 잘 보지못하는 기회나 가능성을 파악하는 능력을 가졌고 주위 사람들이 이해를 하지못하는 경우도 많은형
  4. 실천가형: 일관된 목표를 쉼없이 이루고자하는 실천가, 모든 세부 사항을 염두에 두고 행동하며, 도저히 남들이 따라오지 못하는 성실성과 집요함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형.

 

 

아마 모든 사람들이 위의 네가지 타잎중의 하나가 아닐것인가라고 반문하실수도 있읍니다. 어떤면에서는 사실일수도 있읍니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에서 거론하는 알파는 격렬하다고 표현되는 능동성, 절대 포기 하지 않는 계속성, 보통 사람들을 훨씬 뛰어넘는 경쟁력으로 일반적인 기준의 범주를 한창 벗어난분들을 말하는 것 입니다.

네가지 타입이 분리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많은 알파들의 행동 양식이 최소한 한가지 타입에서는 독보적인 면을 보이고 다시 두·세가지의 다른 타잎도 강하게 보이는 성향이 있읍니다. 숫자로 본다면 한가지 타잎에서 60-70% 정도의 비중이 있으며 나머지 세가지 타잎도 경우에 따라서 10 -20% 정도의 타잎 특성을 동시에 보인다고합니다.

좀 더 뛰어난 알파 리더들은 대부분 위에 말한 네가지의 기능적인 특질 요소를 적당히 섞어서 필요시마다 본인의 능력을 발휘하거나 다른 조직 구성원의 능력과 합해서 일을 진행해가는 방법으로 전체 조직의 성장을 이룹니다.

모든 알파들이 장점만 가지고 있는것은 아닙니다. 긍정적인 좋은 영향을 끼치지만 양날의 검처럼 동시에 조직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줄때도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통해서 알파들의 긍정적인 가치와 성향이 가져오는 양면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조직에게 주는 긍정적 가치                                                                                  조직에게 주는 부정적 가치

 

이들의 장점과 강점이 오히려 회사와 주변 다른 직원들에게는 단점과 약점으로 나타나서 화시 조직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수도있습니다. 당연히 장,단점을 파악해서 개선과 활용을 해야합니다.